일급 객체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는 일급 객체 이다.
-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 즉, 런타임에 생성이 가능하다
- 변수나 자료구조에 저장할 수 있다.
-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
-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위 조건을 다 만족하기때문에 일급 객체이다.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
함수는 객체이기에 함수도 프로퍼티를 가질 수 있다.
arguments, caller, length, name, prototype 프로퍼티는 모두 함수 객체의 데이터 프로퍼티다.
하지만 __proto__ 는 접근자 프로퍼티고ㅡ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가 아닌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를 상속받은 것이다.
Object.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에 대해 하나씩 설명해보겠다!
arguments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은 arguments 객체이다.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된다.
자바스크립트는 함수의 매개변수와 인수의 개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지 않는다.
따라서 함수 호출 시 매개변수 개수만큼 인수를 전달하지 않아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호출된 매개변수에 따라 arguments 프로퍼티가 가지고 있는 값도 늘어난다.
만약 매개변수가 인수의 값보다 더 적다면, 해당 매개변수는 undefined 로 초기화 된 상태를 유지한다.
만약 매개변수가 인수의 값보다 더 많다면,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로 그대로 보관된다.
arguments 객체는 인수의 순서를 키로, 인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소유한다.
arguments 객체의 callee 프로퍼티는 호출되어 arguments 객체를 생성한 함수(함수 자신)
을 의미한다.
arguments 의 length 프로퍼티는 인수의 개수를 나타낸다.
함수가 호출되면 인수 개수를 확인하고 이에 따라 동작을 달리 정의할 필요가 있을 때는
이 arguments 객체를 이용하면 된다.
즉,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하다.
function sum() {
let res = 0;
for (let i = 0; i < arguments.length; i++) {
res += arguments[i];
}
return res;
}
console.log(sum());
arguments 객체는 배열 형태로 인자 정보를 담고는 있지만 실제 배열은 아닌 유사 배열 객체다.
length 프로퍼티를 가진 객체로 for 문을 순회할 수 있는 객체인 것이다.
유사 배열 객체는 배열이 아니기때문에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수 없다.
배열 메서드를 사용하려면 Function.prototype.call, Function.prototype.apply 를 사용해서
간접적으로 호출해야한다.
물론 이를 더 발전시켜 ES6에서는 Rest 파라미터를 도입했다.
가끔 코드를 볼 때 보이는 ...args 가 바로 이 정체이다.
caller 프로퍼티
caller 프로퍼티는 ECMAScript 사양에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다.
사실 이건 표준화될 예정도 없는 프로퍼티라 그냥 참고용으로만 적는다.
caller 프로퍼티는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리킨다.
length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함수 정의 시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말한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위에서 언급한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와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다르다는 것이다.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인수의 개수이고,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매개변수의 개수이다.
name 프로퍼티
함수 객체의 name 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낸다.
참고로 ES5와 ES6 에서는 동작이 다르니 유의해야한다.
익명 함수 표현식의 경우 ES5에서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갖고,
ES6 에서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값으로 갖는다.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모든 객체는 [[Prototype]] 이라는 내부 슬롯을 갖는다.
이 [[Prototype]] 내부 슬롯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 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__proto__ 프로퍼티는 [[Prototype]]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한
접근자 프로퍼티다.
저 [[Prototype]] 내부 슬롯에는 직접 접근이 불가능하고,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간접적으로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할 수 있다.
const obj = { a: 1 };
console.log(obj.__proto__ === Object.prototype);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__proto__'); // false
여기서 맨 마지막 obj.hasOwnProperty('__proto__') 의 값이 false 가 나오는 이유는,
이 __proto__ 프로퍼티는 obj 객체의 프로퍼티가 아닌 obj 객체가 상속받은 Object 의 프로퍼티 이기 때문이다.
prototype 프로퍼티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
즉 constructor 만 소유할 수 있는 프로퍼티이다.
따라서 일반 객체나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 는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다.
(fun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이 prototype 프로퍼티는 함수가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될 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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