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이다.
설명만 들었을 때는 객체와 유사하지만,
Map 객체의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은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이고,
Map 객체는 이터러블 객체라는 차이점이 있다.
Map 객체 생성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const map1 = new Map([['key1', 'value1'], ['key2', 'value2']]);
console.log(map1); // Map(2) {"key1" => "value1", "key2" => "value2"}
const map2 = new Map([1, 2]); // TypeError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한다. 이때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야 한다.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진다.
따라서 Map 객체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다.
const map = new Map([['key1', 'value1'], ['key1', 'value2']]);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2"}
요소 개수 확인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한다.
const {size} = new Map([['key1', 'value1'], ['key1', 'value2']]);
console.log(size); // 2
요소 추가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할 땐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사용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 Map(0) {}
map.set('key1', 'value1');
console.log(map); // Map(1) {"key1" => "value1"}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하기에 메서드 체이닝 가능하다.
Set 과 마찬가지로 Map 객체는 NaN과 NaN 객체를 갖다고 평가해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0과 -0 또한 같다고 판단해 중복 추가를 허용하지 않는다.
요소 취득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를 취득하려면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한다.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해당 키를 갖는 값을 반환한다.
만약 해당 키를 갖는 요소가 없다면 undefined 를 반환한다.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name: 'Lee'};
const kim = {name: 'Kim'};
map
.set(lee, 'developer')
.set(kim, 'designer');
console.log(map.get(lee)); //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 undefined
요소 존재 여부 확인
Map 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하려면 Map.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한다.
요소 삭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면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한다.
만약 존재하지 않는 키로 Map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하면 에러 없이 무시된다.
요소 일괄 삭제
Set 과 마찬가지로 clear 메서드를 사용한다.
요소 순회
Map 객체의 요소를 순회하려면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한다.
콜백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함수 내부에서 this 로 사용될 객체를 인수로 전달하는데,
이때 콜백 함수는 아래 3개의 인수를 전달받는다.
- 현재 순회중인 요소값
- 현재 순회중인 요소 키
- 현재 순회중인 Map 객체 자체
const lee = {name: 'Lee'};
const kim = {name: 'Kim'};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map.forEach((v, k, map) => console.log(v, k, map));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다.
따라서 for ... of 문으로 순회할 수 있으며,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수도 있다.
const lee = {name: 'Lee'};
const kim = {name: 'Kim'};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console.log(Symbol.iterator in map); true
for (const entry of map)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console.log([...map]);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const [a, b] = map;
console.log(a, b);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한다.
- Map.prototype.keys : 요소 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 반환
- Map.prototype.values : 요소 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 반환
- Map.prototype.entries : 요소 키와 요소 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이터레이터인 객체 반환
const lee = {name: 'Lee'};
const kim = {name: 'Kim'};
const map = new Map([[lee, 'developer'], [kim, 'designer']]);
for (const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name: "Lee"} {name: "Kim"}
}
for (const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 developer designer
}
for (const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name: "Lee"}, "developer"] [{name: "Kim"}, "design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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